서울역데이트놀이문화역서울284서울여행전시회

서울역데이트놀이터구)서울역문화역서울284서울전시.기획전2023뉴트로페스티벌오늘의전통서울여행. 조카와 함께 서울역 놀이도구로 방문한 전시회입니다. 2월 26일까지 열립니다.

서울 역을 오가며 들를 수 있는 문화 역 서울 284.옛 서울 역 역사를 복원하고 2011년부터 복합 문화 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한 곳입니다. 시기마다 다양한 전시와 공연, 문화 행사, 상서 로그 램 등이 열립니다. 전시가 있다고는 언제나 생각했지만 기차 시간에 맞추어 와서 들를 줄 몰랐어요. 이번에는 조카와 서울 역 데이트도 겸하고 가벼운 서울 여행하였습니다. 서울 역의 놀이터로서 아웃렛 쇼핑을 할까 하고 있었지만, 문화 공간에서 서울의 놀이터를 찾아봤습니다. 이번 전시는 2월 26일까지입니다. 전통 생활 문화를 보다 현대적인 시선으로 돌아보며 서울 전시에서 전통 문화의 아름다움을 새삼 알게 됐다 전시였습니다.마리앤의 여행 이야기-마음이 머무는 여기(2022년 02월 19일)

문화 역 서울 284이용 시간:10:00~19:00매주 월요일 쉬고 수요일 문화의 어느 날 21:00까지 운영 서울 특별시 중구 통일로 1/02-3407-3530관람료:무료 현재 전시회 일정:2023뉴ー토로 축제”오늘의 전통”2023년 01월 19일~02월 26관람 시간:11:00~19:00

1호선 서울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구)서울역 정면으로 들어갑니다. 출구 주변 공사 중이라 정신이 없어요. 구)서울역사는 1900년 남대문 정거장을 시작으로 경성역, 서울역을 거쳐 1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곳입니다.

1925년 경성역의 모습을 복원하고 문화예술의 문턱을 낮추고 특별한 경험을 주는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지금은 연중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전에 한 번 방학 동안 찾아서 헛걸음한 적이 있었어요. 서울 여행을 하면서 일부터 찾으려면 미리 알아보고 찾아야 해요.

중앙홀(오래) 전시회는 2023년 전통문화를 돌아보고 계승하는 흐름에 맞춰 새로운 전통문화를 만나는 전시로 ‘건강하게’, ‘아름답게’, ‘도움이 되길’, ‘활발하게’, ‘행복하게’라는 각 센션이 명칭을 통해 전시내용과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1. 3위 대기실 건강하게

동선을 어떻게 따라가야 할지 몰라서 그냥 걷는 데로 가기로. 중앙홀을 시작으로 전통놀이 체험을 할 수 있는 3등 대합실부터 견학했습니다. 서울역 놀이터로 아이와 함께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공간입니다.

전통디자인을 가미한 전통놀이 체험공간입니다. 스마트폰 게임에 빠져있는 아이들도 흥미롭게 놀 수 있는 곳입니다. 어린애처럼 하나하나 다 해보자는 조카가 아직 어린애처럼 보이는 게. 사실 여기서는 어른들도 어렸을 때를 생각하며 놀러 떨어지게 됐어요. 2. 전통공예, 디자인제품 전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툇마루 전시 벽면입니다. 이곳은 비즈니스 아카이브 존으로 다양한 제품에 녹아있는 전통미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전통 문양과 한지 같은 소재로 만든 제품, 디자인까지 한국 것이 세계적이라는 말이 헛되지 않을 정도로 너무 예뻤습니다. 우리 눈에만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전시는 외국인 여행객들에게도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귀빈실 역장실, 옛 회의실이 역동적으로

귀빈실에는 외국에 문호를 개방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시대적으로 변화한 한복을 재현했습니다. 남자 복식은 고종이 의제 개혁으로 신분 구분 없이 모두 두루마기를 입도록 했고 단발령 시행으로 상투가 사라진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고름 대신 단추를 쓰거나 한복을 입고 파나마모자, 밀짚모자, 중저모자 등 서양식 모자를 쓰는 것이 유행이었다고 합니다. 여자 복식의 변화도 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체험공간으로 직접 한복을 입어볼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역장실에서는 창경궁 후원을 주제로 한 “비원”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역 데이트 코스로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둘러본 서울 전시회였습니다.

4. 귀빈예비실(한식), 아름답게다음은 귀빈 예비실에서 한식을 주제로 전시 중입니다. 전시 내용도 볼 만하지만 일단 서울역 역사 내부가 이렇게 멋진 공간이었나 싶을 정도로 멋졌습니다. 서울역사에 전철이 오갈 때도 이용하던 곳인데 내부가 이랬는지 새삼 느꼈습니다.한식은 이제 우리만의 식생활이 아니라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한식문화박스 한식도락과 할창치를 통해 한식을 알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한식은 이제 우리만의 식생활이 아니라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한식문화박스 한식도락과 할창치를 통해 한식을 알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5. 2단 그릴 도움이 될 수 있도록다음 전시 공간으로. 2층은 전통과 현대의 창조적 융합을 모색하는 청년들의 다양한 문화상품을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재능있는 청년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영감을 제공하고자 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전통 문양을 소재로 한 다양한 기법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생활용품이나 의상, 가구 등 구경하는 재미가 꽤 있습니다. 서울역 놀이터를 찾아서 전시관을 한 번 빙빙 도는 코스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더 멋진 서울 전시였어요.의류 디자인과 색감도 너무 예뻐요.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직접 구매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런 기회를 놓치긴 아깝겠죠. 예쁜건 많은데 가격대가 있어서 구하기 힘들었어요.^^ 조카가 마음에 드는 게 있다고 할까봐 계속 쫄딱 모드. (6. 구)서울역사복원전시실전시공간 외에도 옛 서울 역사의 흔적을 만날 수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복원 전시실은 서울역 복원 과정에서 수집된 건축 부제와 건축 당시 시공 기술에 대한 기록을 남긴 곳입니다.준공 당시 이발소와 화장실로 사용되던 공간을 복원 전시실로 활용하였습니다.서울역의 원래 건축구조를 밝히도록 계획되었다고 합니다. 전통적인 붉은 벽돌 구조에 1920년대 본격적으로 보금되기 시작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와 철골 구조 외에 석재를 혼용한 건축물로 복원 과정에서 폐기된 목제 창틀, 문틀 등을 전시대로 재사용한 것도 독특했습니다.7. 1. 2등 대합실(한지), 아름답게서울역 데이트 코스로 신역사에서 쇼핑을 해도 좋지만 옛 역사에서 만나는 전시도 매력적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나오면서 1~2위 대기실에서 만난 한지 전시공간. 한지가 비단처럼 예쁘게 보이는 공간이었습니다. 천년을 이어온 한지의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전국 각지에서 생산한 한지 수백 가지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었습니다. 투명하고 밝은 빛이 한지이기 때문에 만들어내는 색감이 아닐까 싶습니다. 약한 듯 딱딱하고 투박한 듯한 은은한 빛이 자랑스러운 우리 종임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한지의 무한변신, 활용도는 어디까지인가.이렇게 1, 2층 서울역 데이트 코스에서 돌았던 문화역 서울 284.284가 궁금해서 찾아보니까 사적 284호로 지정된 국가문화재라서 붙여진 것이래요.서울역 놀이터로 서울 전시도 하나 보고 서울역으로 향했습니다. 집에 가는 길이 왠지 풍성해진 느낌.지금의 서울 역의 풍경을 보면서 조금 전의 공간은 예술 공간이 더 맞다고 생각하듯이 한참 과거에 행한 것 같았습니다. 아무튼 서울 여행의 시작, 서울 역의 놀이에서 전시회를 보고 기차를 타고 나를 기다리는 중에… 그렇긴 서울 역을 오가며 시간을 이용하고 들르면 좋은 문화 역 서울 284이었습니다. 50m NAVER Corp. 좀 더 보고/OpenStreetMap지도 데이터 x NAVER Corp./OpenStreetMap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처럼 읍 면 동시, 군, 구시, 길국문화역서울284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1 문화역서울284 예약서울역 경부선 (고속철도)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05서울역 2번출구 (1호선) 서울특별시 중구 봉래동2가서울역 2번출구 (1호선) 서울특별시 중구 봉래동2가서울역 2번출구 (1호선) 서울특별시 중구 봉래동2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