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똑똑한 금융생활 슬금입니다.제가 요즘 몸이 좀 안 좋은데요.안 좋아도 포기할 수 없는 블로그, 이 정도면 블로그에 진심인… 재테크 블로거… 몸이 안 좋아서 일요일에 24시간 운영하는 병원을 찾았습니다.항생제를 받고 나중에 내과를 방문해서 면역검사를 해보라고 했습니다.약을 다 먹고 증상이 안 좋으면 방문하라고 했는데요. 쫄았던 저는 약이 남아있었는데 방문하게 되었어요.오늘 내과에 가서 증상을 이야기했더니 지금 복용 중인 약은 폐기하고 처방해 주는 약을 복용하라고 했습니다.그리고 이전 병원에서 권장하고 있던 혈액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혈액검사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실비가 있거나 실비가 있으면 실비가 된다고 합니다.그래서 의사를 만난 후 혈액검사를 하기 전에 간호사에게 ‘실비 청구’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실비가 된다는 사실도 감사했지만 공단 부담금이 정말 고마웠어요.원래라면 검사료만 9만원이 넘는 금액이지만 공단에서 약 3분의 2를 부담하고 있습니다.한국의 건강보험은 잘 보장되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네요.그리고 나는 집에 돌아와서 실비 청구를 처음 하게 되었어요.저처럼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서 제가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모바일로도 가능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저는 PC버전으로 진행했습니다.
NH농협손해보험에서 “보상서비스”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보험금 청구 안내’ 페이지에 들어가 있을 겁니다.여기서 바로 ‘보험금 청구’로 클릭하셔도 되는데 설명을 한번 읽어보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저도 설명 읽어봤어요 🙂
우편접수 및 팩스도 가능합니다.저는 청구금액이 300만원 이하인 건이므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로 가능합니다.:) 소액이면 우편접수 및 팩스접수보다는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로 하는게 편하겠죠?
보험금 청구에는 각종 서류가 필요합니다.그래서 실비가 가능한지 미리 물어보고 필요한 경우 서류를 받는 것이 유리하겠네요.또한 3년 이내에 청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그리고 보험금 지급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지급된다고 합니다.한번 그 내용을 잘 보세요.
보험금 청구 절차는 총 5단계인데요.우리는 보험금 청구 신청과 청구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그러면 이후에 보상 담당자가 지정되고 보상 여부 검토 조사, 보험금 결정 및 지급 안내 절차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바로 아래에 ‘보험금 청구’가 있습니다.이것을 클릭하면 청구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청구 대상을 선택해야 하는데요.상해/질병/교통에 해당되어 신규접수였습니다.
청구 대상을 선택해야 하는데요.상해/질병/교통에 해당되어 신규접수였습니다.
수집-이용에 관한 사항 제공에 관한 사항 조회에 관한 사항, 이러한 내용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청구인은 저의 경우 “본인”이었습니다.사고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사고 정보라고 해서 조금 당황했지만 당황하지 말고 괄호 안의 “질병”을 봐주세요.저는 제 병에 맞게 작성했어요.사고 장소는 병원이고 사고 내용에는 어떤 이유로 무엇을 했는지 적었습니다.”오늘 000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했고, 이로 인해 실비청구를 하게 되었습니다.”라고제가 잘못 작성한 부분이 있으면 추후 연락이 올 것 같습니다.그래서 일단 써나가기로 했어요.그리고 이어서 “청구에 관한 정보”를 썼습니다.제 정보, 지불 계좌, 문서 스캔입니다.문서 스캔에서는 ‘진료비 계산서 및 영수증’과 ‘진료비 상세 정산 내역’을 업로드하였습니다.그러자 이렇게 보험금 청구가 완료되었습니다.이렇게 하면 간단하게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거든요.물론 추후 실비를 받을 수 있는지, 제가 낸 서류에 문제는 없는지 등 이런 문제들은 앞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이렇게 NH농협손해보험에서 보험금 지급 신청을 해봤습니다.사실 이렇게 안 해도 되니까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열심히 건강 회복해야 합니다.)여러분 지혜로운 금융생활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