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 복막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생명에 치명적인 질병으로 치사율이 100%에 가까운 무서운 병이지만 걸리면 며칠 안에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복막염의 원인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고양이의 체내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변이한 면역질환을 의미하며 감염되면 5~10%가 복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이 바이러스는 집고양이의 25%, 길고양이의 70%가 걸렸을 정도로 자주 발생하며 사람이 걸리는 것과는 다릅니다.
또 침투한다고 해서 모든 개체가 걸리는 것은 아니고 보통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설사 정도로 나타나며 7~10일 이내에 자연 치유가 돼서 알아채기 어렵다고 합니다.그러나 완쾌된 후 3개월까지는 대변을 통해 배출되며 서로 배설물에 의해 운반될 수 있으므로 다묘가정이라면 항상 깨끗하게 화장실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고양이 복막염의 원인은 아니지만 세포성 면역이라는 백혈구나 대식세포처럼 체내에 병원균이나 독성물질이 침투하게 되면 세포는 공격을 해서 신체를 지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면역력이 약하면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고 염증을 일으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복막염의 증상
습식 복막염 급성 또는 유출성 복막염으로 불리기도 하며 걸리면 흉수나 복수가 급속히 올라가 호흡곤란 증상을 보입니다.갑자기 체중이 늘거나 배가 부풀어 오르기 쉬운 편이지만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발병 후 치사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건식 복막염 만성 또는 비유출성 복막염이라고도 불리며 체액이 올라가는 병세가 없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진행 속도도 느려 재발할 확률이 높지 않고 눈이나 뇌, 신장, 간 등에 염증이 퍼져 발작이나 마비 증상을 보입니다.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후는 기력 저하, 식사 부족, 열이 난다, 구토, 설사, 급격한 체중 변화, 눈이나 잇몸이 노랗게 변합니다.
혹시 전염도 되나요?정식 명칭으로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또는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고 부르는데 이름에 전염성이라는 말이 들어가 오해할 수도 있지만 전염성은 없습니다.변이되기 전의 코로나 바이러스로는 쉽게 옮겨지지만, 이변한 복막염 자체가 옮겨지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고양이 복막염 예방법저염 식단 고양이의 간 손상이나 심부전, 저칼륨혈증을 사전에 대처해서 막을 수 있고, 이미 걸린 상태라면 복수가 더 이상 충족되지 않도록 해준다고 합니다.영양제 반려묘가 기저질환이 있거나 병든 병력이 있다면 영양제를 준비하는 것도 좋고, 한 가지 지적할 점은 영양을 보조하는 것이지 근본적인 처치를 하는 것은 아니므로 너무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스트레스 영역 다툼이나 중성화 수술처럼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거나 깨끗하지 않은 환경에서 살수록 감염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역시 추측이며 코로나19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특히 다묘가정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옮겨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 신경을 써야 하고 만약 한 마리가 걸리게 된다면 따로 격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이처럼 고양이 복막염의 원인 및 증세 예방법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아직 정확한 이유가 몰라서 치료제가 없답니다.그래서 통증을 완화하고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처하는 대증 치유 방식이 중심이라고 하니, 2019년에 자연 발생한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을 가진 개체의 치유를 위해서 뉴 클레오 사이드 유사체 GS-441524의 효능 및 안정성 연구에 따르면 이 약물이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그러나 FDA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지 않아 국내에서는 입수가 어렵다 신약을 투여했다고 해서 다 나을 리가 없다고 해서, 예방법으로 평소 애완 고양이의 변화를 잘 관찰하고 주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그 밖에 애완동물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우다웬디냥냥냥냥냥냥이 : 네이버 블로그 길고양이 출신이었던 장남 ‘웬디’와 둘째 아들 ‘평’을 가족으로 맞이하면서 초보 집사 시절 알게 된 지식과 앞으로도 알아가야 할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 공간입니다.:) 이메일 주소 – [email protected] blog. naver.com우다웬디냥냥냥냥냥냥이 : 네이버 블로그 길고양이 출신이었던 장남 ‘웬디’와 둘째 아들 ‘평’을 가족으로 맞이하면서 초보 집사 시절 알게 된 지식과 앞으로도 알아가야 할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 공간입니다.:) 이메일 주소 – [email protected] blog. naver.com우다웬디냥냥냥냥냥냥이 : 네이버 블로그 길고양이 출신이었던 장남 ‘웬디’와 둘째 아들 ‘평’을 가족으로 맞이하면서 초보 집사 시절 알게 된 지식과 앞으로도 알아가야 할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 공간입니다.:) 이메일 주소 – [email protected] blog.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