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과학] 자율주행차와 트롤리 딜레마, 정의란 무엇인가?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어보셨나요?아주 두꺼운 책이지만 많은 분들의 기억에는 기차 문제만 남아있을 거예요.달리는 기차의 선로 변경을 통해 여러 사람을 도울 것인가, 아니면 그대로 두고 한 사람을 살릴 것인가 하는 문제로 정의란 무엇인가?를 묻고 있습니다.이 문제는 여러 사람을 구하는 것이 옳다는 벤담의 공리주의와 한 사람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는 칸트의 의무주의 사이의 딜레마를 다루고 있습니다.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문제에 몰두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았을 거예요.내가 그 상황을 겪을 확률은 너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하지만 이 상황은 그리 멀지 않을지도 모릅니다.자율주행 자동차에도 이런 상황이 연출되기 때문입니다.먼저 자율주행차에 대해 살펴보면 자율주행차는 ‘인지-판단-제어’의 3단계로 작동합니다.인지 단계에서는 카메라,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등의 센서로 주변 환경을 인지합니다.판단 단계에서는 인지된 환경의 정도를 해석해 안전하고 원활한 주행이 가능한 주행 경로를 생성합니다.제어 단계에서는 판단 단계에서 나온 경로를 추종하는 가속, 감속 스티어링 제어를 실시합니다.이 3단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많은 역할을 합니다.그리고 자율주행 시스템은 기능에 따라 6단계로 기술 수준을 구분합니다.*미국자동차공학회(SAE)가 제시하는 기준Level0, 아무런 자율주행 기능이 없는 경우Level1, 속도제어 또는 차선유지 중 하나만 자율주행 가능Level2, 복합적인 제어 기능으로 정해진 구역 내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제어하여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자 개입 하에 차선 추종이 가능Level3, 고속도로 등 정해진 특정 구역 내에서 속도, 방향, 차선 변경 등 운전자의 부분 개입 하에 자율주행 가능Level4, 정해진 도로구역 내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자율주행 가능Level5, 모든 도로 상황에서 운전자 없이도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ETRI에서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자율주행 기술이 레벨 5에 도달하면 개인이 굳이 차량을 소유하지 않아도 될 것이며, 이는 전체 차량 수 감소, 주차장 면적 감소, 대기오염 감소 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도 발생할 것입니다.언젠가는 운전이라는 것이 일종의 오락, 취미가 될지도 모릅니다.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이 예측한 ‘소유의 종말’이 현실화되는 것입니다.앞서 언급했듯이 자율주행은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이 있으며 인공지능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학습을 위한 많은 데이터가 필요합니다.더 나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기술을 위해서는 더 많은 자율주행차가 보급되고 더 많은 데이터를 축적해야 하는 것입니다.또 하나의 이슈는 이 데이터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인지-판단-제어’ 3단계에서 어떤 것을 인지하고 어떻게 판단하고 제어할지 결정하는 것이 자율주행 인공지능 알고리즘입니다.기차 문제에서 본 것처럼 자율주행차가 가치 판단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하느냐가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설계할 때 결정됩니다.이와 관련 MIT 데이터시스템 사회연구소 아이야드 라판 교수 연구팀은 기차 문제와 같은 윤리 문제를 생성하는 도덕적 기계(Moral Machine)를 만들어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이 주소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금도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http://moralmachine.mit.edu/hl/kr설문조사에서는 많은 응답자가 희생자가 적은 쪽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벤담의 공리주의를 선택한 것입니다.이외에도 동물보다 사람을 구한다는 응답, 노인보다는 아이를 우선적으로 구하겠다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하지만 이러한 윤리적 문제는 하나의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문화에 따라, 법에 따라, 상황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향후 자율주행차 알고리즘 개발은 각각의 상황이 낳을 피해와 그 확률을 계산하고 상충되는 도덕적 기준, 법률 등 여러 가중치를 복합적으로 계산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B, 그리고 우리를 위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개발되도록 해야 합니다.만약 여러분이 트롤리 문제와 같은 상황에 처했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만약 여러분이 트롤리 문제와 같은 상황에 처했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만약 여러분이 트롤리 문제와 같은 상황에 처했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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